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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어 공부

말레이어 명사의 단수와 복수 표현

by 저기까지 2024.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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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어에서 명사의 단수와 복수 표시는 
특별한 문법적 표시 없이 문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기본이지만 
 
필요한 경우 숫자나 수량 형용사 또는 분류사를 사용하거나 
또는 정확한 수의 표현이 아닌 경우 
명사를 반복하는 방법으로  
명사의 복수를 표현하는 것임을 앞에서 공부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그 외에
이러한 경우들의 예외와
또 다른 명사의 복수를 표현하는 어휘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말레이어 명사의 단수와 복수 표현

 

명사를 반복하는 방법이 복수가 아닌 경우

말레이어에서 명사의 복수 표현 방법 중 
명사를 반복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명사를 반복하는 단어들이 모두 복수형이 아니므로 
이러한 어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angan-angan - [앙안-앙안] : 상상, 생각, 공상 
2. kura-kura - [꾸라-꾸라] : 거북이 
3. pundi-pundi - [뿐디-뿐디] : 지갑 
4. bari-bari - [바리-바리] : 초파리 
5. riang-riang - [리앙-리앙] : 매미 
6. biri-biri - [비리-비리] : 양 
7. layang-layang - [라양-라양] : 연, kite 

예) Arnab nampak kura-kura sedang merangkak dekat tebing sungai. 
     - [아르납 남빡 꾸라-꾸라 스당 머랑깍 드깟 뜨빙 숭아이] 
   -- 토끼가 강둑 근처에서 거북이가 기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Orang-orang di Pantai Timur suka bermain layang-layang. 
     - [오랑-오랑 디 빤따이 띠무르 수까 버르마인 라양-라양] 
   -- 동쪽 해안의 사람들은 연날리기 놀이를 좋아합니다. 

 

 

 

말레이어 명사의 복수를 표현하는 단어

명사 앞에 붙어 명사의 복수 형태를 나타내는 단어에는 
para-[빠라] 가 있습니다. 
이 para-[빠라] 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과 관련 있는 명사에 접두사로 붙어 
그 명사가 하나의 무리, 즉 복수임을 표현해줍니다. 

1. para pelajar - [빠라 뻘라자] : 학생들 그룹 
2. para seniman - [빠라 스니만] : 예술가 단체 
3. para guru - [빠라 구루] : 선생님들 모임 
4. para pendengar - [빠라 뻔등아] : 청취자들 
5. para penonton - [빠라 뻐논똔] : 청중들, 시청자들 
6. para wakil - [빠라 와낄] : 대표자들, 국회의원들 
7. para peserta - [빠라 뻐스르따] : 참가자들 
8. para dermawan - [빠라 더마완] : 자선가들, 기부자들 
9. para hakim - [빠라 하킴] : 판사들 
10. para hadirin - [빠라 하디린] : 참석자들 
11. para sasterawan - [빠라 사스뜨라완] : 작가들 모임 
12. para pelancong - [빠라 뻘란총] : 관광객들, 관광객 무리 

 

 

 

단어와 문장 연습

1. ikhtiar - [이크티아르] : 노력, 방법, 수단 
2. pendidikan - [뻔디디깐] : 교육 
3. tanggungjawab - [땅궁자왑] : 책임, 책임감 
4. waktu malam - [왁뚜 말람] : 밤 시간, night-time 
5. waktu siang - [왁뚜 시앙] : 낮 시간, day-time 
6. bagus - [바구스] : 멋진, 좋은 
7. terhadap - [떠르하답] : ~에 맞서서, ~를 향해 
8. Kupu-kupu keluar pada waktu siang, kelip-kelip pada waktu malam. 
    - [꾸뿌-꾸뿌 끌루아 빠다 왁뚜 시앙, 끌립-끌립 빠다 왁뚜 말람] 
  -- 낮 시간에는 나비가 나오고, 밤 시간에는 반딧불이가 나옵니다. 
9. Kanak-kanak suka makan kentang goreng. 
    - [까낙-까낙 수까 마깐 끈땅 고렝] 
  -- 아이들은 감자 튀김을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10. Para guru mempunyai tanggungjawab berat terhadap pendidikan kanak-kanak. 
     - [빠라 구루 멈뿌냐이 땅궁자왑 버랏 떠르하답 뻔디디깐 까낙-까낙] 
   -- 선생님들은 아이들 교육에 대해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Apabila kami masuk ke dalam hutan itu, kami mendengar riang-riang hutan berbunyi di sana sini. 
    - [아빠빌라 까미 마숙 끄 달람 후딴 이뚜, 까미 먼등아 리앙-리앙 후딴 버르부니 디 사나 시니] 
  -- 우리가 그 숲에 들어갔을 때, 우리는 여기저기서 매미들이 우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12. Para wakil ke persidangan itu semuanya telah sampai. 
     - [빠라 와낄 끄 뻐르시당안 이뚜 스무아냐 뜰라 삼빠이] 
   -- 회의 대표단이 모두 이미 도착 했습니다. 

 

 

 

말레이어 명사의 단수와 복수 표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말레이어에서 복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 
명사를 중복 사용하여 복수를 표현하는 방법 외에 
para-[빠라] 라는 어휘를 이용하여 "무리, 떼, 그룹" 의 의미로 
복수를 표현하는 방법까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도둑들이나 강도들처럼 적법하지 않은 행동을 한 사람들에게는 
para-[빠라] 를 사용하지 않으니 이점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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